Windows7 설치후 리눅스에서 ExFat인식 문제 해결방법

외장하드에 Windows7을 설치 (http://snoopybox.co.kr/1362)를 한 이후에 이상증세가 나타나서 포스팅.


(결론부터 말해서, 이 이상 증상이 뭔가 하면.. 일반디스크(외장 디스크 말고요)의 exfat이 리눅스에서 마운트가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윈도우에서 직접 exfat의 드라이브가 페이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해야 합니다. 그래야 리눅스에서 exfat을 사용할수 있어요.)


다음은 삽질기-


systemd에서 에러먹고 이머전시 모드로 넘어가길래, 처음에는 '이놈의 아치리눅스 또 이짓거리 시작하는구나' 싶었는데 패키지 문제인줄 알았답니다.


여튼 보라는데로 로그를 봤는데 "/bin/plymouth not found" 비슷한 오류를 내면서 뻗어버리길래, 실제로 해당 경로에 그 파일이 없는겁니다...


그래서 이 패키지를 설치하면 되겠거니... 했지만 설마해서 구글링을 좀 해보니까,


"ㄴㄴ 그 메세지는 상관없음. 마운트에 문제가 있으면 그럼. 그러니깐 님 /etc/fstab이나 까보셈" 이라는 bbs 답변이 올라온것을 찾아내고,


fstab을 찾아서 이것저것 막아가며 리부트 몇번 해 보니까 exfat만 마운트 안하게 해놓으니깐 또 잘 돌아가네여. 그래서 여기서 촉이 왔죠.


"아 내가 방금 깐 윈도우가 원인이구나"


그리고 리눅스에서 혹시모르니까 수동으로 마운트 해봤는데, 그래도 실패. 대신 뜻있는 에러 메세지를 얻었네요.


에러메세지가 정확이 무엇인지는 기억나지 않습니다만, 대충 "pagefile.sys크기가 0이 아니네? 에러. 나 파업할거야." 뭐 이런 내용이였지요.


그래서 윈도우로 부팅한다음, (숨김파일을 해제해야 보입니다... 나쁜 윈도우...) exfat드라이브를 확인해 보니, pagefile.sys가 딱!


그래서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고급시스템 설정' '시스템속성' 에서 '고급'탭 선택


'성능'의 '설정'버튼을 눌러서 '성능옵션'을 띄운다음 '고급'탭의 '가상메모리'의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가 체크되었다면 해제하고,


바로 아래의 리스트에서 ExFat 드라이브를 선택한후,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하고 옆에 "설정"을 꼭 눌러 주세요. 그리고 확인.


(그냥 바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설정"을 누르고 확인을 눌러야 해요! 주의!! )


그다음 재부팅해서 리눅스로 들어간다음 일단 ctrl+d눌러서 쉘로 빠져서 $systemctl default 해주면 이제 에러를 안보여주는 systemd를 볼수 있어요.



ps; 근데 windows8은 이런 증상 작동 안하드만. windows7은 이러네여. 신기해라... 여튼 리눅스 유저로써는 참으로 짜증나는 짓거리임에 틀림없어요 이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