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freezing 문제 해결.

저번에 올린 가상머신 문제와 같은 문제가 리눅스 박스에서 감지가 되었다.


일단 VirtualBox를 실행시키는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가상머신 이미지로 실제로 구동하면 문제가 발생.


창은 뜨는데 "starting virtualbox machine...."하고 맛이 가버리는 문제의 이 현상.


http://lowid.tistory.com/entry/Linux-Kernel-3xx-%EC%97%90%EC%84%9C-Virtualbox%EB%8F%8C%EB%A6%B4%EC%8B%9C-%EC%83%9D%EA%B8%B0%EB%8A%94-%EB%AC%B8%EC%A0%9C%EC%A0%90-%ED%95%B4%EA%B2%B0


증상은 비슷했지만, 원인은 달랐는데...

이번 문제는 VirtualBox.xml 파일에 있었다. (보통은 ~/.Virtualbox이 밑에 있음)


가상머신의 CD-ROM에 외부 저장장치(외장하드라던가, USB 드라이브)에 들어 있는 iso파일 같은게 물려 있으면 문제가 발생한다.


      <ExtraDataItem name="GUI/RecentFolderCD" value="/home/lowid/media/ExData/Game ......
      <ExtraDataItem name="GUI/RecentListCD" value="/home/lowid/media/ExData/Game ......


VirtualBox.xml 파일을 열어서, 현재 시스템 상에서 죽은 연결(위와 같이 외장하드에 물려있는)이 있는 라인을 삭제 해주고 가상머신을 시작해 주자.


뭐, 실제 파일 편집해보면, 위에 주석으로 오버라이팅하니까 막 수정하지 말라고 하는데 어짜피 가상머신 끄고 고치면 상관 없으므로 걍 무시하고 고쳐주면 된다. 언제는 뭐 이런거 그렇게 신경 쓰기나 했나 뭐(...)


오라클은 이렇게 단순한 오류도 처리 안하고 뭐하는거냐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