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속도 향상시키기

(아래는 리눅스용...윈도우는 따른 프로그램이 있거나...? 아님 직접 바이오스를 건들여 보심이)

오늘 Amarok로 mp3들으면서 Wine+IE를 돌려서 애피에서 애니를 다운받고 있었는데.
다운을 받으면서 Amarok이가 딱딱 끈기는 것이었다...(정말 렉걸린거 처럼!)
그래서 오랜만에 아치리눅스 포럼에 들렸다가 위키에 찾아보니까 하드 속도 올리는 방법이 있었다
이 방법.. 포맷하기 전에는 실행을 해도 안먹히 던데.. 이번엔 될려나.. 하는 의심을 가지고서
한번 시도해 보았다

pacman -S hdparm 로 설치후 #archlinux일 경우

hdparm /dev/hda #자신의 장치명

테스트를 위해서 일단 속도 측정을 해보자

hdparm -t /dev/hda
나 같은 경우는 대략 3MB/sec 로 나왔다

다시 dma+32비트 지원 모드로 바꿔보면
hdparm -c3 -d1 /dev/hda
hdparm -t /dev/hda

Timing buffered disk reads: 170 MB in 3.02 seconds = 56.32 MB/sec
(이게 부팅할때마다 속도가 쪼금씩 차이가 났었다.. 한 2~3mb정도)

속도가 더 향상되었다... 한 19배 되나..
부팅시마다 실행하기 귀찮으니까 rc.local 파일내에 금방 썻던 내용들을 추가시키자

음......그리고..만약 확실히 속도 향상이 없거나,32비트 모드로 변경이 안된다면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직접 하드 옵션을 건드려서 하드 모드를 32비트로 바꿔주자
내가 dma값을 막 바꿔봤는데.. 그다지 속도 향상은 없었다..
Auto모드가 있으면 그냥 Auto로 해도 괜찮을듯..

이렇게 하니까 물론 Wine+익스플로러 조합에서도 음악이 끈김없이 재생되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로딩속도도 좀 향상된 듯하다.. 단.. 왠지.. 하드에 소음이 더 시끄러워진듯

Ps;
아마도 커널컴파일할때 하드 dma옵션도 들어가나보다.
아치리눅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던 커널이미지에 이 옵션? 이 추가되어 있었나했었는듯
(저번 커널이미지에서는 애피에서 애니 받아도 안느렸으므로 뭐 아님 말고)